본문 바로가기
호주생활정보/일상

호주 울월스, 콜스, 알디 어떤 곳이 가장 저렴할까? 호주 워홀 필수 쇼핑!

by 에스더의 호주라이프 2024. 4. 24.


호주에서 생활하면서 뗄 수 없는 곳. 바로 호주 대형 마트들이죠. IGA라던가 편의점같은 작은 마트들도 있긴 하지만 호주에서는 보통 울월스, 콜스, 알디 이 세 곳을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요즘같이 물가가 많이 올랐을 때,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장을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혹은 어떤 방법으로 장을 보는 것이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일까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런 정보를 많이 궁금해하실 호주 워홀분들께, 다년간의 호주생활을 바탕으로 가격비교 및 각 마트의 장단점, 추천제품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일단 전반적으로 다들 아시다시피 브랜드 관계없이 물건 자체만으로 봤을 때, 한 주간 소비할 음식과 기타 물건들을 구입한다면 알디가 가장 저렴합니다. 울월스 콜스의 하프할인들 제외하고 장을 보면 약 20-30% 정도 저렴하게 장볼 수 있는듯 해요. 대신 집 근처에 알디, 울월스, 콜스가 모두 있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한다면 좀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을거예요. 

일반 브랜드 제품들

일반 브랜드들, 울월스와 콜스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인데 알디에도 있다? 그러면 사실 굳이 알디에서 사지 않는게 좋아요. 알디는 콜스/울월스처럼 브랜드 제품들이 30%-50%까지 할인을 하는 경우가 잘 없어서 내가 원하는 브랜드의 제품이 있다면 울월스/콜스에서 할인을 기다렸다가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하프프라이스 제품들은 각 홈페이지에서 볼 수도 있지만 한눈에 보시려면 하프프라이스만 모아둔 어플이 있으니 해당 어플을 사용하세요 (다운받기)
 

자체 브랜드

 자체브랜드 같은 경우도 물론 알디가 저렴한 편입니다. 울월스,콜스도 자체 브랜드들이 있고 저렴하긴 하지만 자체브랜드 혹은 울월스/콜스에서 볼 수 없는 브랜드까지 넓게 잛았을 때 알디가 좀더 다양했어요. 울월스/콜스에서 시도하지 못했던 독특한 제품들을 만나보는 재미도 있었구요.
대신 개인적으로는 울월스 자체브랜드 Macro를 좋아하는데요. 오가닉이라는점을 전면으로 내세우며 마케팅을 하고 있어요. 오가닉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생각보다 그렇게 높진 않은 편이라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었어요.
콜스 자체브랜드는 Finest 라고 프리미엄으로 선보이는 제품들이 있는데 베이커리쪽이나 소시지 등 품질들도 꽤 좋아요. 그리고 호주 워홀중이면 사실 밥 해먹는것도 번거로운데 간편하게 한끼 먹기 좋은 Coles Kitchen 제품들도 인기가 있어요.
그 외 울월스 콜스 자체브랜드는 좀 저렴한 느낌으로 타 브랜드들보다 퀄리티도 조금은 덜한데 청소용, 과일세척용 식초라던가 애벌빨래용 비누라던가 크게 퀄 따지지 않고 가성비만 볼 제품들은 자체브랜드를 저렴하게 이용하는것도 괜찮아요.

생선 및 해산물

생선 및 해산물의 경우는 물론 냉동코너도 있지만 울월스,콜스에서는 Seafood 코너를 운영하며 조금 더 신선하게 구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연어필렛의 경우 Kg로 봤을때 울월스 $20, 콜스 $19, 알디 $17 순이였고 새우같은 경우는 울월스 $24, 콜스 $25, 알디 $22 정도였습니다. 우열을 가리기가 좀 힘들긴 한 정도이지만 알디가 조금 더 저렴하긴 해요. 냉동 해산물들은 너무 여러 브랜드가 아닌, 알디가 좀더 심플하게 고를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은 좁았지만 오히려 좋았어요.
 

과일 및 채소

과일 및 채소는 정말 많은 울월스, 콜스, 알디를 다녀봤는데 동네와 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제품 퀄리티 차이가 정말 컸습니다. 사실 과일과 채소는 시즌에 따라 가격변동은 비슷한 편이기에 금액을 따지시보다 퀄리티를 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재고를 얼마나 쌓아두느냐, 관리를 잘 하느냐를 잘 체크해보시면서 주로 다니는 마트를 정하시고 거기에서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혹은 좀더 저렴하게 구입하고싶다 하신다면 동네에 있는 24시간 야채가게를 이용하시는것도 좋을듯 해요. 대신 그런곳에서는 정말 꼼꼼하게 보고 구입하셔야 하고 운 좋으면 득템 가능! 하답니다. 

육류

육류같은경우도 물론 자체브랜드냐, 어느부위냐, 특정 프로모션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알디가 10-15% 저렴해요. 알디에서 구입했던 고기들이 전반적으로 누린내도 안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필렛같은경우도 알디에서 꽤 저렴한 편이고, 육류라고 보기엔 조금 더 가공된 느낌이긴 하지만 민스나 버거패티 등도 굉장히 추천해요! 울월스나 콜스 프로모션가 정도가 알디 기본 금액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찾아서 구입하는 것들은 울월스 Macro 치킨류가 닭냄새가 거의 안나고 맛있었구요. 콜스 GRAZE 스카치필렛 혹은 Finest가 확실히 퀄리티가 좋아요. 다른 고기들은 가끔 누린내가 나긴 하지만 치킨류같은경우는 우유에 재워두거나 미림을 잘 쓰고 양념을 맛나게 할 수 있다 하시면 콜스 울월스 조금 저렴한것들, 벌크로 된 제품들 구입하셔도 괜찮아요. 돼지고기는 약간 복불복느낌으로 콜스 울월스 제품에 누린내가 나는데 들리는 말로 호주는 암퇘지 수퇘지 구분없이 잡아서 누린내가 그렇게 난다고 하기도 하더라구요... 

베이커리

베이커리는 개인적으로 알디를 탑으로 꼽고 싶어요. 알디 베이커리에서 구입하는 브리오슈 빵은 콜스랑 비교했을때 월등히 나은데, 브리오슈 빵 종류들 소분도 잘 되어있고 식빵도 훨씬 저렴하답니다. 그 외 와플이라던가 기타 빵들도 모두 시도해보실만 해요. 대신 콜스는 앞서 말했듯 Finest 자체브랜드로 프리미엄 붙여 나온 빵들은 꽤 괜찮았네요. 하지만 가성비로 봤을때 그냥 알디가 탑입니다... 그 외 그나마 추천하는건 콜스 미니머핀, 콜스 울월스 사워도우들 괜찮긴 했어요. 

이렇게 대략 비교를 해 봤구요. 보통 저같은 경우는 장을 볼때 특정 물품들을 꾸준히 구입하는 편인데 가장 기본으로는 세일정보를 보고 쇼핑 리스트를 적어두구요. 그 다음엔 각 마트에서만 살 수 있는 물건들을 구입해요. 제가 추천하는 제품들 간단히 몇 개 말씀드리자면

울월스

 

울월스에는 케이크 종류가 타 마트에 비해 다양해요. 가격대들도 굉장히 합리적입니다. 그냥 가볍게 축하할때 나쁘지않은듯 해요. 그리고 최근에 먹고 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랐던 전자렌지용 팝콘. Pop Box Sweet & Salty Flavour Microwave Popcorn 이건 울월스에서만 판매한답니다. Eco store 제품들, 콜스와 알디에서는 해당 브랜드를 판매하지 않아요. 이 제품 주방세제나 식기세척기 세제가 괜찮아 꼭 울월스에서 구입해요. 가끔 세일하면 케미스트웨어하우스에서 구입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꿀! 요리에 넣어 먹기엔 다른 꿀들보다 Macro 꿀이 가장 잘 어우러지고 괜찮았어요
 

콜스

 
 

콜스에서만 판매하는 참치. 다른 참치보다 좀더 담백해서 저는 이 참치를 주로 구입하는편이예요. 그리고 스카치필렛은 콜스 GRAZE브랜드가 괜찮더라구요. 팩주스 가끔 필요할때가 있는데 일단 종이빨대 아니라서 좋고, 예전에는 헬시스타레이팅이 더 높았는데 요즘은 3으로 줄었지만.. 그래도 다른 주스 대비, 가성비 좋은거같아서 자주 구입합니다. 그리고 콜스 쿠키는 굉장히 유명하죠! 쿠키는 바삭한데 초코는 촉촉한 콜스 인기제품이예요. 

알디

알디 사진은 온라인에서 구하기가 쉽지않네요.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브리오슈들은 전무 추천할만하구요. 라자냐, 와규버거패티, 와규미트볼, 스윗칠리소스, 피클, 디핑소스, 소세지 등 정말 괜찮은 제품들이 많아요. 알디에서 사각치즈나 스트링치즈 등 치즈류는 그렇게 만족하지 않았는데 그 외 제품들은 대부분 만족스러웠네요. 호주워홀하시면 정말 알디는 필수인것 같아요. 
 
 
그럼 이 제품들을 구입하면서 한번 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이후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모두들 해피쇼핑하세요!